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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술 용어

흔적. 2013. 10. 31. 13:10

후후~

신기술 용어이지만 오래전 정리된 것 이다.

그러나 아직도 신문, 잡지 등 미디어에 오르내리므로 유효한것은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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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3차원 집적회로(3D IC)

2차원 구조의 반도체를 3차원 구조로 전환하여 제작한 집적회로. 기존의 2차원 구조의 반도체는 30나노급 공정에 근접하면서 기술 발전의 한계에 봉착했다. 신호선의 간격이 좁아져서 생기는 리소그라피를 포함한 제조기술 문제, 전기적 절연 문제, 신호지연 시간 증가 문제, 그리고 신호간섭 등의 문제가 그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반도체 산업이 갖고 있는 기술과 생산성의 난관을 타개하기 위해 새롭게 제시되고 있는 기술이 바로 3D IC기술이다. 또한 3D IC는 1개의 반도체에 프로세서, 메모리, 아날로그, 고주파, 센서, 전력 반도체를 집적화하여 시스템 반도체를 제작할 수 있다.

 

2. AV용 디지털 인터페이스(DIVA)

가전 제품 간 네트워킹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만든 비디오 오디오용 인터페이스. 안정적인 고속 양방향 데이터 채널과 비압축 비디오 및 오디오 채널이 통합돼 있어 사용자가 집안 디지털 TV에 다양한 가전기기를 연결해 이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

 

3. EPC 클래스(EPC Class)

EPCglobal에서 정의하는 RFID 태그 종류. class 1은 태그 제조업체에서 고유한 인식번호가 제작단계에서 부여되어 물체에 부착된 뒤에 리더로 읽기만을 제공하는 읽기 전용 수동형 태그이고, class 2는 읽기/쓰기가 가능하고 암호화를 적용할 수 있는 보다 발전된 형태의 수동형 태그며, class 3은 배터리를 내장하여 리더로부터 오는 전력을 태그정보 전송에만 활용하도록 하여 인식거리를 증가시킨 반 능동형 태그이다. class 4는 태그끼리 통신이 가능하며, 애드 혹 네트워크 구성이 진화된 형태의 태그이다.

 

4. r-러닝(Robot Learning)

통신로봇이 인터넷과 접속하고 모니터에 교사가 나와 교육을 하는 로봇 기반 원격 수업. 통신로봇은 자유롭게 강의실 내부를 돌아다니고 학생들의 반응을 살피면서 수업을 진행한다. r-러닝의 최대 장점은 강사와 학생이 직접 마주하는 오프라인 교육의 학습효과를 온라인 교육을 통해 구현하는 것이다. 교육기관은 비싼 인건비를 부담하며 원어민 강사를 국내에 초빙할 필요성이 줄어 훨씬 경제적이다. 통신환경이 개선되면서 로봇기반의 교육모델이 국내에서 가장 먼저 실용화되고 있다.

 

5. TV 화이트 스페이스(TV white space)

TV방송용으로 분배․할당된 TV 주파수 대역중 미사용 주파수 대역. 부족한 주파수 자원의 이용효율을 제고하기 위하여 화이트 스페이스 이용방안이 강구되고 있으며 이미 미국에서는 FCC가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IT업계의 주장대로 화이트 스페이스 대역을 라이센스 프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허용한 바 있다. 우리나라도 화이트 스페이스 이용 방안을 수립하고 있다.

 

6. U램(Unified Random Access Memor)

플래시메모리와 D램의 장점을 결합해 만든 차세대 퓨전 메모리. 전원이 끊겨도 정보가 지워지지 않는 플래시메모리와 작동속도가 빠르고 읽기와 쓰기가 자유로운 D램의 기능을 하나의 메모리 트랜지스터에 구현하여 디지털TV와 휴대형 정보기기의 다기능·고성능화에 활용할 수 있다.

 

7. VoIP 보안 위협(VoIP Security Threat)

음성패킷을 불법으로 수집 및 조합해 통화내용을 재생하는 도청(sniffing)하는 위협. 서비스 관련 시스템 자원 고갈 및 비정상 패킷의 다량 발송을 통한 회선 마비 등의 서비스거부(DoS) 공격이 있다. 또한 사용자의 등록정보를 조작하거나 추가해 비인가된 서비스를 이용하는 서비스 오용공격, 호 설정 과정이나 사용자 등록 과정에 개입해 사용자의 세션 제어권한 등을 획득하는 세션 가로채기, 인터넷 회선을 공유해 녹음기 등을 통해 발송하는 VoIP스팸이 있다.

 

8. Amplitude and Phase Shift Keying(APSK)

반송파의 진폭과 위상을 동시에 변화시키는 디지털 변조방식. 진폭을 변화시키는 ASK와 위상을 변화시키는 PSK를 결합한 형태로 QAM과 유사한 변조 방식이다. 다만, APSK 계열의 디지털 변조 방식은 전송 심볼들이 성상도 상에서 원형으로 분포해 있는 구조적 특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하여 QAM 계열의 변조 방식과 비교하여 평균 전력 대비 최대 전력의 크기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비선형 채널 환경에서 전송 시 성능 열화 정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은 장점으로, APSK 변조 방식은 최근 DVB-S2(Digital Video Broadcasting - Satellite, Version 2)를 포함하는 위성 방송 시스템에서 표준으로 채택되고 있다.

 

9. DVB-SH

유럽의 디지털 방송 표준을 제정하는 단체인 DVB에서 위성 DMB용으로 2007년 2월에 제정한 표준. 유럽의 모바일 방송인 DVB-H가 새로운 주파수 확보는 물론 고가의 구축비용 등으로 확산이 지연되면서 상대적으로 저가의 망구축이 가능한 위성을 이용한 방송을 위하여 제정된 표준이며 우리나라의 위성 DMB와 유사하다.

 

10. DVB-T2

DVB그룹에서 DVB-T의 성능을 개선하여 제정한 지상파 디지털 방송 규격. DVB-T와 호환을 유지하며 전송효율을 증가 시킨 방식이다. 압축방식이 MPEG-4 AVC, 변조방식도 기존의 변조방식에 256QAM을 추가하고, 전송모드도 1K, 4K, 16K, 32K를 추가했으며, FEC도 효율이 좋은 LDPC를 채택하는 등 성능을 개선했다.

 

11. Long Term Evolution-Advanced(LTE-A)

3GPP에서 추진중인 LTE의 차세대 표준. ITU-R의 4세대 기술인 IMT-Advanced 표준에 가장 유력한 후보 중 하나로 최대 대역폭을 100 ㎒까지 지원하고 향상된 MIMO 기술 등을 적용해 상향 500Mbps 하향 1Gbps의 전송용량을 목표로 하고 있다

 

12. ubiquitous Port(u-Port)

유비쿼터스 기술을 접목하여 물류 흐름을 실시간으로 추적관리하는 지능형 항만으로 정보관리, 화물관리, 선박관리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RFID와 USN 기술 등을 이용하여 차량이나 컨테이너 등에 관련 정보를 담은 태그를 부착하고 판독장치와 통신망을 통해 화물의 이동과 처리 상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13. 고속 OFDM 패킷 접속(HSOPA)

3GPP의 LTE에 포함되는 고속 패킷 데이터 전송기술. 3GPP의 Releases 7(R7)인 HSPA+를 대처하는 기술로 OFDM을 새로운 전송방식으로 채택해 HSOPA라 칭하고 Releases 8(R8)로 표준화를 진행중이다. LTE에서 요구하는 하향 100Mbps, 상향 50Mbps를 목표로 하고 있다.

 

14. 공간정보산업(Space Information Industry)

공간정보를 생산, 관리, 가공, 유통, 활용 또는 다른 정보, 기술과 융합해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 지리정보시스템(GIS), 전자지도, 글로벌위치추적(GPS), 위치기반 서비스(LBS), u-City 등이 공간정보산업 범주에 포함된다.

 

15. 공인인증서(Certificate)

전자서명법에 의한 공인인증 기관이 발행한 인증서. 인터넷 뱅킹, 전자민원(G4C), 전자입찰, 인터넷 주택청약 등에서 신원확인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또한 각종 홈페이지의 로그인 수단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16. 그라핀(Graphene)

원자 하나의 두께를 갖는 탄소원자만으로 구성된 평면구조로 플러렌(C60), 탄소나노튜브, 흑연을 만드는 기본 소재. 물리적으로 투명하며, 전기적으로 도체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그라핀 내의 전자들이 정지 질량이 없는 상대론적 입자처럼 행동하고, 특이한 양자홀 효과도 보인다. 그라핀에 분자나 금속을 첨가하면 전기적 특성이 변한다.

 

17. 나노바이오센서(Nano-Biosensor)

IT, NT 기술과 BT기술을 융합한 U-헬스케어의 핵심 기반 기술. 바이오센서와 모바일 기기, 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해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당뇨와 간 수치를 진단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것은 이미 1세대 또는 2세대 U-헬스케어에 속하는 기술이라면 나노바이오센서 기술은 대부분의 건강정보가 담겨있는 혈액을 채취해 실시간으로 심근경색 등의 질환을 검사하고 조기에 예방할 수 있는 3세대 U-헬스케어 기술이다.

 

18. 나노 컴퓨터(Nano Computer)

원자나 분자 크기의 나노기술을 접목하거나 응용해 만든 컴퓨터. 세포 정도 크기의 나노 컴퓨터를 환자의 몸속으로 투입해 인슐린 수치나 약물의 농도 등을 감시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약을 몸속의 필요한 부위까지 직접 전달하는 것도 가능하다.

 

19. 넷북(Netbook)

휴대형 미니 노트북. 인터넷, 문서 작업, 이메일 등 컴퓨터의 기본적인 기능을 수행하면서 이동성을 갖도록 제작된 것으로 9~10인치의 작은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CPU도 저전력 제품을 사용하며 1~1.5Kg 내외의 무게를 가지고 있다. 성능이 일반 노트북보다 떨어져 3차원 게임이나 동영상 편집에는 무리가 있지만, 저전력 CPU도 듀얼코어가 개발되고 있어 성능 향상이 기대되고 있다.

 

20. 단파방송(Short Wave Boadcasting)

단파(3~30MHz)를 이용한 라디오 방송. 송신소에서 전파가 발사되면 공간파가 되어 지구의 상층에 있는 전리층(지상 150km - 300km)에서 반사되고, 다시 지구표면에서 반사되고, 이러한 반사를 계속하면서 원거리까지 도달한다. 단파는 이같이 전리층에서 반사되기 때문에 멀리까지 전달할 수 있어 국제방송 등에 이용되고 있다.

 

21. 데스크톱 가상화(Desktop Virtualization)

서버를 데이터센터에 두고 필요시 로그인해서 사용할 수 있는 PC. 동일한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기 위해 같은 컴퓨터를 들고 다니는 것이 아니라 아무 컴퓨터나 사용해서 웹을 통해 연속적인 데스크톱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컴퓨터가 추가될 때마다 같은 사용자 환경을 위해 새로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하고 데이터를 옮길 필요가 없으며 보안이 강화되는 장점이 있다. 또 데이터가 백업되어 있으므로 하드디스크가 파손돼도 데스크톱 및 데이터는 안전하다. 일반 PC와 달리 가상화된 데스크톱은 중앙관리자가 사용권한을 완벽히 통제할 수 있어서 CD롬에 담거나 USB 메모리에 담아 나가지 못하게 완벽히 통제할 수 있다. 이런 방법으로 직원들은 PC에 회사의 중요 정보를 저장하지 못하게 되고 가상 데스크톱에 있는 자료들도 외부로 유출하지 못하게 된다.

 

22. 듀플렉스(Duplex)

송신과 수신의 어느 방향으로도 통신할 수 있고 또 양쪽에서 동시에 통신할 수 있는 방식. 일반적으로 통신 시스템에서 유무선으로 연결된 통신 단말들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되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방식을 말한다.

 

23. 디렉터리 시스템(Directory System, DS)

①일반적으로 어떤 대상의 이름과 그것에 관계되는 정보를 모아 놓은 표를 관리하는 시스템. 통신의 전화번호부(telephone directory) 관리 시스템이 좋은 예다.②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하고 있는 각종 등록부(Directory)를 관리하는 시스템.③공개키 기반구조에서 사용되는 정보들을 관리하는 시스템. 인증서, CRL, 사용자 정보 등을 분산환경 하에서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배포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24. 디지털 교과서(Digital Textbook)

우리나라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기존 서책용 교과서의 내용은 물론 참고서, 문제집, 학습사전 등 학습자료를 갖추고 있는 휴대용 단말을 교과서로 이용하는 것. 다양한 상호작용 기능과 학습자의 특성과 능력 수준에 맞춰 학습할 수 있도록 구현된 점이 특징. 디지털 교과서는 새로운 사실과 지식을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교육자료나 DB와 연계해 활용할 수 있다.

 

25. 디지털 우편소인(Digital PostMark, DPM)

만국우편연합(UPU)에서 표준화한 온라인 자료에 대한 전자적인 우편배달 서비스. 최근에는 EPCM(Electronic Postal Certification Mark)이라고 부른다. 소인이란 우표에 특정표식의 도장을 찍어서 재사용을 방지하고 우편이 효력을 가진 일자와 시간을 표시한 것을 말하며, DPM은 그 내용을 전자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26. 디피헬만 알고리듬(Diffie-Hellman Algorithm)

두 사용자가 사전에 어떠한 비밀 교환 없이도 공중 통신망 환경에서 공통키를 교환하게 하여주는 알고리듬. 가장 오래된 공개키 암호화 시스템으로 이산 구조의 복잡함을 활용한 방식이다. 이 알고리듬은 중간자 공격에 취약하다.

 

27. 리튬 이온 폴리머 전지(Lithium Ion Polymer Battery)

리튬 이온 전지의 안전성을 개선한 전지. 리튬 이온 전지의 금속 캔 대신 내부 압력에 잘 찢어지는 특수필름 재질을 사용하고, 리튬이온이 담겨있는 전해질이 젤 형태여서 외부로 잘 흘러나오지 않기 때문에 폭발할 가능성이 매우 낮다.

 

28. 모바일 메모리(Mobile Memory)

휴대전화 등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하는 메모리 반도체. 고용량, 고집적뿐 아니라 소모 전력이 적으며 저전력 SD램, 저전력DDR SD램, PS램, 셀룰러램 등이 있다.

 

29. 버티컬 핸드오버(Vertical Handover/Handoff)

이기종 망간 핸드오버. 핸드오버는 통화자가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여도 통화를 유지할 수 있는 기능으로 주로 동일한 망내에서 적용되는 방식이나 버티컬 핸드오버는 이기종 망간에도 통화기능이 유지되게하는 기술이다. 예를 들면, 2G망과 3G망간 핸드오버나 와이브로 망과 WLAN 망간 핸드오버 등이 있다.

 

30. 보안 정책 기술 언어(Security Policy Description Language)

일반적으로 보안서비스를 효율적으로 기술하기 위한 XML 기반 언어. 예를 들면, 홈네트워크 내에서 디바이스의 유형에 따라 그 접근 범위가 결정되며 디바이스 각각에 대한 보안정책을 XML 형태로 xDHL을 제공하여 각 홈디바이스의 접근제어를 용이하게 제공한다.

 

31. 비메모리 반도체(Non-Memory Semiconductor)

연산, 논리작업 등과 같은 정보처리를 목적으로 제작되는 반도체로써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 반도체와 구별된다. 인텔의 펜티엄 등의 중앙처리장치가 대표적으로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7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한다.

 

32. 사이버 보안(Cyber Security)

사이버 환경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 조직∙사용자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적 수단, 보안 정책, 개념, 보안 안전장치, 가이드라인, 위기관리방법, 보안 행동, 교육∙훈련, 모범사례, 보안 보증, 그리고 보안 기술 들의 집합으로 정의된다. 사이버보안은 사이버 환경에서 다양한 보안 위협으로부터 조직과 사용자의 자산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것을 보장한다. 일반 보안 목표는 가용성, 메시지 인증∙부인방지를 포함한 무결성, 그리고 기밀성으로 달성된다.

 

33. 사이버 위험(Cyber Risk)

네트워크와 정보기술로 인해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실. 사이버 테러와 사이버 전쟁 같은 군사적 행위부터 사이버 범죄와 개인정보 침해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전 국토가 네트워크화 되면서 어느 한 곳에 대한 공격이 국가를 총체적 위기로 몰아가 사회적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34. 사전 제작(Pre-production)

영화나 방송 프로그램을 촬영에 필요한 모든 준비작업. 일반적으로 기획, 시나리오나 대본 마련, 캐스팅, 촬영 콘티 등의 작업을 말한다.

 

35. 상호 인증(Cross-Certification)

인증서 발급기관 상호간에 인증하는 것. 여러개의 인증 기관(CA)이 존재하는 경우 적용된다. 상호 인증을 적용할 때 다른 인증 기관이 발행한 인증서를 상호 인증서(cross certificate)라 한다.

 

36. 상황 인지(Context Awareness)

사용자가 처한 상황을 인지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원하는 형태로 제공하는 시스템. 일반적으로 중요하게 간주되는 상황적 요소로는 위치, 장소, 소음레벨, 임무, 사적인 상황, 시간 등이 있다.

 

37. 설치형 블로그(Installation Type Blog)

개인이 자기 서버에 설치하고 운영하는 개인용 블로그. 자신의 고유한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고, 글이나 그림 등 컨텐츠가 개인에게 귀속되며, 디자인이나 구조를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설치형 블로그와 대응되는 것으로는 다음이나 네이버 같은 서비스형/가입형 블로그가 있다.

 

38.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IT를 전력공급 시스템에 접목해 효율성을 제고한 시스템으로 전력 IT라고도 부른다. 전력선을 기반으로 모든 통신, 정보, 관련 애플리케이션 인프라를 한 시스템으로 통합한 것이다. 고유가 환경문제 등으로 에너지 절약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주목받고 있다.

 

39. 신재생에너지(New Regeneration Energy)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한 에너지나 햇빛·물·지열·강수·생물유기체 등의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 태양에너지, 바이오에너지, 풍력, 수력, 연료전지, 해양에너지, 폐기물에너지, 지열에너지, 수소에너지 등이 있다.

 

40. 신클라이언트 PC(Thin Client PC)

하드디스크나 주변장치 없이 기본적인 메모리만 갖추고 서버와 네트워크로 운용되는 PC로써 서버기반컴퓨팅이라고도 함. 클라이언트는 프로그램이 필요할 때마다 서버에 접속하여 소프트웨어를 내려 받으면 되며 기억장치 없이 서버 측에서 데이터를 일원관리하게 되어진다. 기억장치를 따로 두지 않기 때문에 PC를 분실하더라도 정보가 유출될 우려가 없다. 원래는 유지ㆍ보수 등에 드는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고안됐지만 정보유출 방지를 위해 이용되면서 재택 근무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기업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서버기반 컴퓨팅이 어떤 단말기(Any Device)로도 컴퓨팅을 수행하는 반면 Thin Client Computing은 신 클라이언트 단말기를 사용하여 컴퓨팅을 하는 것이 차이라고 할 수 있다.

 

41. 실감 방송(Realistic Broadcasting)

다차원 실감미디어를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몰입감을 줄 수 있는 차세대 방송 서비스. 3DTV와 UDTV이후의 방송 서비스로 인간의 오감을 통해서 생생한 현장감을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서비스이다.

 

42. 오토 프로그램(Auto Program)

① 시스템에 장애 발생시 또는 업데이트가 필요시 요구사항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프로그램. ②정당한 권한 없이 게임 내 캐릭터의 속도를 증가시키거나 에너지 소모 없이 사냥 등의 행위를 계속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으로 게임 자동 사냥 프로그램. 이는 게임 본래의 시스템을 와해시키고, 다른 정상적인 이용자의 흥미를 떨어뜨리며 게임 서버에 과부하를 일으키는 등 게임 운영사업에 치명적인 방해 요소가 되고 있다.

 

43. 와이브로 에볼류션(WiBro Evolution)

차세대 와이브로 기술로, 기존 와이브로에 다중 입력 다중 출력(MIMO) 기술, 스마트 안테나, 에러 정정 기술인 LDPC 등을 접목한 기술. 이동도(Mobility)가 120㎞/h이상으로 향상되었고, 전송 속도를 최대 하향 149Mbps, 상향 43Mbps까지 구현 가능하다. 서비스 이용 시 MP3 음악 파일 1곡(4MB)을 0.2초만에, CD 1장(700MB)짜리 영화 1편을 37초 만에 내려받을 수 있다.

 

44. 자동 구성 네트워크(Self Organizing Network, SON)

상황에 적응하는 통신망을 구축하는 네트워크. SON은 self-configuration, self-service, self-knowledge, self-awareness 및 자체 유지보수능력의 특성을 갖는다. 최근 Long Term Evolution (LTE)나 모바일 와이맥스(IEEE 802.16m)에서도 이 기술을 표준에 반영하고 있다.

 

45. 저작권 보호기술(Copyright Protection Technology)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밸류 체인에서 콘텐츠를 안전하게 유통하고 보호하는 정보보호 기술의 일종. 디지털 워터마킹(Watermarking), 디지털 핑거프린팅(Fingerprinting), 콘텐츠 인식, 암호기반 DRM 등이 있다.

 

46. 지능형 운송관리 시스템

물류 프로세스, 차량, 적재화물에 대한 가시성 확보를 통해 차량 통합 관리 및 운송 계획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스템.

 

47. 촉감 방송(Haptics Broadcasting)

방송신호에 촉감방송 제어 신호를 함께 전송하여 촉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기술. 예를 들어 휴대폰으로 TV를 시청할 때 폭탄터지는 장면에서는 휴대폰이 진동하고 댄스장면에서는 조명에 맞추어 휴대폰 LED가 깜박거리는 기술이다.

 

48. 컴포넌트 비디오 신호(Component Video Signals)

한개의 휘도 신호(Y)와 두개의 색차 신호 (Cr, Cb)로 구성된 영상 신호. 휘도 신호(Y)와 색차 신호(C)가 분리되어 전송되므로 Composite Video 신호에 비해 휘도신호와 색차신호 상호 간섭에 의한 화질 열화가 적어 고화질의 영상 전송이 가능하다

 

49. 콘텐츠 동등 접근(Content Equal Access)

방송 플랫폼 종류와 관계없이 시청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권리. 콘텐츠의 경쟁력 확보와 이용자의 선택권 보장을 위해 유료 방송 시장이 가장 발달된 미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제도이다.

 

50. 콘텐츠 보안(Content Security)

음악, 동영상 등 디지털 콘텐츠의 불법 복제 및 유통 방지를 위한 기술적/관리적 수단. 콘텐츠 보안방법으로는 디지털 워터마킹, 암호화 기법 등이 있다.

 

51. 콘텐츠 인식 기술(Content Recognition Technology)

멀티미디어의 고유한 특징을 추출하여 데이터베이스화 하고 이를 기반으로 임의의 콘텐츠를 인식하는 기술. 예를 들어, 동영상 콘텐츠 인식 기술은 각각의 동영상에서 프레임 단위 별로 특정 인식정보를 추출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한 후 고속 검색 질의를 통해 저작권 동영상 여부를 판별한다.

 

52. 탄소 캐시백(Carbon Cash Back)

에너지효율이 높은 전자제품을 구입하면 탄소 포인트가 지급되어 대중교통이나 수도, 전기요금 결제 등에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제도.

 

53. 프라이버시 강화 기술(Privacy Enhancing Technology, PET)

개인정보 위험관리 기술. 최근 심각한 위험으로 대두되고 있는 개인정보 침해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핵심기술로 암호화, 익명화 등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기술에서 사용자가 직접 개인정보를 통제하기 위한 기술까지 다양한 사용자 프라이버시 보호기술을 통칭한다.

 

54. 환경마크제도

국내에서 환경오염을 적게 유발시키는 상품에 대해 부착해 주는 마크. 무공해 또는 저공해 상품에 대하여 공인기관에서 인정한 환경마크를 부착하게 함으로써 소비자들로 하여금 이들 상품을 선택적으로 구매토록 유도, 기업의 청정기술 개발을 촉진토록 유도하는 제도로 1992년 6월부터 시행됐다.

 

55. 3G 주파수(Third Generation Frequency)

3세대 이동 통신 용도로 허가된 주파수. 1992년 2GHz 대역(1885 ~ 2025㎒, 2110 ~ 2200㎒)이 제3세대 이동통신(IMT-2000)용으로 국제분배 되었으며, 2000년에는 기존의 이동통신대역인 806 ~ 960㎒, 1710 ~ 1885㎒, 2500 ~ 2690㎒를 추가 분배하였다. 현재 미국에서는 800㎒와 1900㎒(CDMA, GSM)대역, 유럽은 900㎒, 1800㎒(GSM), 2100㎒(WCDMA)대역, 일본은 800㎒, 1500㎒, 1700㎒(CDMA, PDC), 2㎓대역(WCDMA)을 사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서 일부 주파수대역은 제2세대 이동통신 서비스와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향후 제3세대 이동통신서비스로 전환될 예정이다.

 

56. 3세대 이동통신(Third Generation Mobile Communication, 3G)

기존의 음성 및 패킷 전송은 물론 멀티미디어 서비스와 글로벌 로밍이 가능한 이통통신 규격. ITU에서는 당초 3세대의 명칭을 IMT-2000으로 하고 고정 2Mbps, 휴대 384Kbps, 이동 144Kbps를 제공토록 요구조건을 정하고 기술개발을 추진해 국제 단일 표준을 정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기존의 서비스 진영의 기술이 양분되어 있고 이해가 상충되어 현재는 6개가 표준으로 승인되었다. 대표적인 표준은 동기식인 북미의 CDMA2000, 비동기식인 유럽의 WCDMA, 중국의 TD-SCDMA, 그리고 우리나라 Wibro 등이 있다. 3세대 이동통신 서비스가 지연되면서 현재는 3.5세대 기술 개발이 완료되어 이동시 전송용량이 최대 14.4Mbp에 달하는 HSDPA도 3G와 함께 서비스를 제공되고 있다.

 

57. 3차원 인터넷(Three-Dimension Internet, 3D 인터넷)

인터넷을 통해 실물에 가까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술. 차세대 웹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로 궁극적인 목표는 현실화(reality)이다. 세컨드라이프와 같은 현실과 유사한 가상세계를 만들고 나아가 질병을 진단하고, 새 에너지를 개발하며, 신뢰 높은 건축 도면을 설계하는 등 일상 생활의 모든 분야까지도 적용이 가능한 기술이다.

 

58. 4G 주파수(4 Generation Frequency)

4세대 이동 통신용 주파수로 세계전파통신회의(WRC-07)에서 선정한 주파수. 총 4개의 주파수 대역으로 450 ~ 470㎒(20㎒) 대역, 470 ~ 806/862㎒ 대역 , 2.3 ~ 2.4㎓(100㎒) 대역 및 3.4 ~ 3.6㎒(200㎒) 대역이 있다. 이 대역 중 470 ~ 806/862㎒ 대역을 제1지역(유럽·아프리카)에서는 790 ~ 862㎒대역, 제2지역(북·남미)은 698 ~ 806㎒대역, 제3지역(아시아·오세아니아)은 698 ~ 806㎒ 대역으로 정해졌다. 특히, 2.3 ~ 2.4㎓대역 주파수는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와이브로(Wibro) 주파수대역으로, 와이브로 이동통신기술의 국제표준과 함께 세계 공통의 주파수대역으로 설정되었다.

 

59. Service over IP(SoIP)

IP를 기반으로 음성, 멀티미디어방송, 유무선통신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개념. IP를 기반으로 음성을 제공하는 인터넷전화(VoIP)를 확대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념이다.

 

60. T-레이(T-Ray)

테라헤르츠(Terahertz)대의 전파를 이용하여 물질 내부의 모습을 보여 주는 기술. X-레이(X-Ray)처럼 모든 물질을 통과하지만, 무엇보다 방사능 물질이 방출되지 않아 안전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인체에 해를 덜 미칠 뿐 아니라 사물의 성분을 좀 더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의료분야는 물론 반도체, 생물학 등 응용영역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

 

61. u-러닝(Ubiquitous Learning)

유비쿼터스와 교육을 결합한 용어로,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을 말한다. 기존의 e-러닝이 단순히 인터넷 상에서 동영상 강의를 보는 수준이라면 u-러닝은 이러한 개념을 뛰어 넘어서 시간과 장소, 단말에 관계없이 학습자의 상황에 맞게 콘텐츠가 전달되며 학습 성취도를 파악하여 미진한 부분을 보충하고 최상의 교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교육시스템이다.

 

62. 고속 패킷 접속(High Speed Packet Access, HSPA)

고속 하향 패킷 접속(HSDPA)와 고속 상향 패킷 접속(HSUPA)를 결합한 용어. 3GPP 진영에서는 W-CDMA의 데이터 전송율을 증가 시키기 위해서 하향링크를 14.4Mbps까지 향상시킨 HSDPA를 우선 개발한 뒤, 상향링크도 5.76Mbps까지 향상시킨 HSUPA를 표준화하고 HSPA라는 용어로 대치하여 사용하고 있다.

 

63. 공인전자문서보관소

종이문서의 생산ㆍ보관ㆍ유통에 소요되는 비용절감 등을 위해 전자문서를 보관ㆍ관리할 수 있는 제3의 신뢰기관. 전자거래기본법에 의해 지정되어 전자문서를 안전하게 보관ㆍ관리하며, 등록된 모든 문서는 법률적으로 종이문서와 동일한 효력을 지닌다. 전자화된 업무 프로세스 도입에 따른 비용절감 외에도 문서의 위ㆍ변조, 분실 및 화재에 따른 피해를 방지.

 

64. 광 디스크 드라이브(Optical Disk Drive, ODD)

광학적 방식에 의한 데이터 저장재생장치. 정보를 저장하는 곳의 빛의 투과율, 반사율, 위상, 편광 등을 변화시켜 정보를 넣고 이 변화를 빛으로 읽어내 정보를 얻는다. 1982년 소니와 필립스에 의해 오디오 전용 CD가 개발된 이후 2세대인 멀티미디어용 DVD(Digital Versatile Disc)를 거쳐 HDTV를 저장하고 재생하는 3세대인 Blue-ray와 HD-DVD까지 기술개발이 완료되어 상용화 중이다. ODD는 멀티미디어 저장장치로 진화하면서 그 응용 범위가 컴퓨터를

비롯한 모든 디지털 가전제품으로 확대되고 있다.

 

65. 그린 IT(Green Information Technology)

IT 전분야에서 유해물질 사용을 자제하고 에너지 절감을 통해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념. 세계 각국에서 시행되고 있는 환경규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친환경 신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필요한 분야로 글로벌 기업들을 중심으로 연구개발 및 사업발굴 움직임이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디스플레이에서 동일 성능을 유지하면서 구동 집적회로(IC) 수를 줄이는 경우나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하드웨어의 효율을 높이는 가상화 기술을 활용하거나, 데이터센터 수를 줄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서비스 형태의 소프트웨어(SaaS)를 확산시켜 나가는 일도 대표적인 그린 IT 사례이다.

 

66. 그린 기술(Green Technology, GT)

환경 친화적인 기술. 지구 온난화와 에너지 자원 고갈 문제를 대처하기 위하여 EU 등 선진국에서 시작된 친환경 열풍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통신시장에도 많은 기업들이 GT를 마케팅 전략으로 내세우며 친환경 저전력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그린 IT가 대표적인 GT기술이다.

 

67. 기가파이(Giga Fi)

60GHz 대역을 이용해 데이터를 기가급으로 전송할 수 있는 기술. 전 세계적으로 비허가 대역으로 지정된 57GHz~64GHz 범위의 주파수를 이용하여 넓은 대역폭의 높은 데이터 전송률(3Gbps)을 얻을 수 있다. 또 전파거리가 짧고, 직진성이 강해 주변 간섭에 매우 강하고 보안성이 뛰어나며 주파수 재사용도 용이하다. 홈네트워크나 실내 무선랜 지원에 가장 적합한 기술로 대두되고 있다.

 

68. 다시점 비디오 코딩(Multi-view Video Coding, MVC)

두 대 이상의 카메라를 통해 촬영된 영상물을 기하학적으로 교정하고 공간적으로 합성하여 여러방향의 시점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3차원 영상처리 기술. MPEG에서 3차원 오디오 비주얼(3DAV) 기술에 대한 표준화 작업이 진행중에 있다.

 

69. 다중경로 페이딩(Multipath Fading)

신호를 전달하는 전파가 통로상의 여러 가지 장해물에 의해 두 개 이상의 경로를 통하여 수신측에 도달하는 경우, 그 합성 신호가 시공간적으로 강도가 변하는 현상. 전자파가 진행하는 경로에 여러 가지 장애물이 있을 경우 반사가 일어나고 반사파는 반사되는 경로에 따라 진폭과 위상이 달라진다. 이러한 채널환경에서 수신기는 직접파와 반사파 또는 반사파만으로 구성된 복합된 신호를 수신하게 되어 수신장해를 받는다.

 

70. 디지털 원주민(Digital Native)

컴퓨터, 인터넷, 휴대폰 등의 디지털 기술을 어려서부터 사용하면서 성장한 세대. 컴퓨터나 인터넷 등을 복잡하고 어려운 기술로 생각하지 않고 그냥 손에 익은 장치 정도로 여기면서 쉽게 활용한다.

 

71. 디지털 접근 지수(Digital Access Index, DAI)

정보통신기술(ICT)의 접근성과 서비스 이용에 관한 전 세계적 비교 지수. 각국의 정보통신 통신망 및 기기의 보급, 그리고 서비스 이용에 관한 각종 자료를 바탕으로 결정되며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2003년에 처음 발표하였다.

 

72. 디지털 증거(Digital Evidence)

디지털 형태로 저장되거나 전송되는 증거로서 가치를 가지는 정보. 물리적 증거와는 달리 눈에 보이지 않지만 전자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문서, 이미지, 영상, 음향 등과 통신망을 통해 교환되는 네트워크 패킷 등이 있다.

 

73. 디지털 치매(Digital Dementia)

휴대 전화 등의 디지털 기기에 지나치게 의존한 나머지 기억력과 계산 능력이 크게 떨어지는 상태. 디지털 기기의 의존도가 높은 젊은 층에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간단한 계산도 계산기를 사용하고, 중요한 기념일이나 회의 일정도 PDA 등 정보기기에 의존한다.

 

74. 로봇 센서(Robot Sensor)

로봇이 행동할 수 있도록 인지 기능의 각종 센서. 위치추적용 관성 센서, 위치파악용 액티브 비컨 시스템, 인식 및 주행을 위한 비전 센서, 거리 측정을 위한 초음파 센서, 감각을 감지할 수 있는 촉각 센서 등이 있다.

 

75. 메모리 반도체(Memory Semiconductor)

정보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반도체. 메모리 반도체는 저전력으로 쉽게 전기를 통하고 차단할 수 있는 동작이 가능하므로 회로를 구성하는데 유용하여 메모리로 사용된다. 이에 반해 비메모리 반도체는 연산, 논리 작업 등과 같은 정보처리를 목적으로 사용된다. 대표적인 메모리 반도체로는 DRAM, SRAM, Flash Memory 등이 있다.

 

76. 메모리 카드(Memory Card)

PMP, PDA, 디지털카메라, mp3플레이어 등 주로 휴대용 기기에 사용되는 데이터 저장장치. 음성, 동영상 데이터 등을 저장해 개인 휴대용 디지털 기기 및 PC 등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저장매체로,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해서 전원을 꺼도 기억내용이 지워지지 않으며, 작고 가볍고 성능도 뛰어나다.

 

77. 모바일 IPTV

이동하면서도 볼 수 있는 IPTV. 기존 IPTV 개념에 이동성 기능을 추가한 개념으로, 이동전화나 무선인터넷 등 다양한 무선 기술을 이용해 이동 환경에서도 IPTV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과는 양방향 서비스를 하나의 IP 무선기술을 통해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별화 된다.

 

78. 바이오매스(Biomass)

나무나 곡물 등 각종 식물, 음식물 찌꺼기, 축산분뇨 등 에너지 생산에 이용될 수 있는 물질. 나무처럼 가공하지 않은 형태로 에너지를 얻을 수도 있고 가공하여 메탄올, 에탄올, 바이오연료를 얻어 자동차나 발전용, 난방용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고, 환경오염이나 수질오염 등을 유발하지 않는 청정 에너지로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79. 바이오 인증(Biometric Authentication/verification)

사람의 고유한 바이오정보를 이용하여 신원을 확인할 때, 그 사람의 ID를 주고 ID에 해당하는 저장된 특징과 입력된 특징을 비교하는 기술.

 

80. 발광다이오드 조명(Light Emitting Diode Lighting, LED조명)

전기로 빛을 발하는 LED소자를 이용한 조명 방법. LED의 발광원리를 이용하여 색의 기본요소인 적색, 녹색, 청색에 백색까지 다양한 색의 빛을 만들 수 있으며, 백색 개발로 일반 조명에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 조명기구 보다 에너지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고, 수명도 길며, 형광등처럼 수은 등 유해물질이 전혀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친환경적인 제품

 

81. 보안 USB(Security Universal Serial Bus)

정보유출방지 등의 보안 기능을 갖춘 USB메모리. 모든 보안 USB는 필수적으로 사용자 식별·인증, 지정데이터 암·복호화, 저장된 자료의 임의복제 방지, 분실 시 데이터 보호를 위한 삭제 등의 4가지 기능을 갖추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보안 USB는 별도의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통해 USB메모리를 제어하여 사용자 인증과 데이터에 대한 암ㆍ복호화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82. 보안패치(Security Patch)

운영체계나 응용프로그램에 내재된 보안 취약점을 보완하는 소프트웨어. 보안패치를 할 경우 취약점을 악용하는 악성코드 감염을 방지하고, 각종 PC 오류의 원인을 제거해 준다.

 

83. 선불 휴대폰(Prepay Mobile Phone)

미리 원하는 금액 만큼의 요금을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는 휴대폰. 선불 휴대폰은 개인의 명의없이 개통이 가능한 휴대폰으로 일시 체류 중인 외국인이나 신용불량자라도 쉽게 가입할 수 있다. 그러나 불법 명의 휴대폰(일명 대포폰)으로 용도가 바뀌어 범죄에 악용되는 등 부작용이 있어 가입 조건을 강화하는 조치가 시행되고 있다.

 

84. 시스템 반도체(System Semiconductor)

다양한 기능을 집약한 시스템을 하나의 칩으로 만든 반도체. 메모리 반도체와 더불어,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고, 경박단소(輕薄短小)하여 모바일 기기, 디지털가전, 자동차, 첨단의료 기기 등에서 광범위하게 이용이 가능한 반도체이다.

 

85. 오디오 북(Audio Book)

전문 성우나 저자가 직접 책을 낭독해, 눈으로 읽는 대신 귀로 들을 수 있게 제작한 디지털 콘텐츠. 휴대용 단말기인 MP3 플레이어 외에도 휴대폰, CD나 PMP, 노트북, DMB 등을 이용해 들을 수 있다.

 

86. 적외선 센서(Infrared Ray Sensor, IR Sensor)

적외선을 이용해 온도, 압력, 방사선 세기 등의 물리량이나 화학량을 검지하여 신호처리가 가능한 전기량으로 변화시키는 장치. 스스로 적외선을 발사하여 빛이 차단됨으로써 변화를 검지하는 능동식과 자체로 발광기를 가지지 않고 외부로부터 받는 적외선의 변화만을 읽어내는 수동식이 있다. 기존의 온도센서나 자외선 센서보다 감도나 정확도가 높아 방범이나 화재감시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의료용 서모그래피, 동식물의 생태관찰 등으로 응용이 확대되고 있다.

 

87. 전자ID지갑(Electronic IDentity Purse)

일상생활에서 신용카드, 신분증 등을 넣어 사용하고 있는 '지갑'처럼 각종 전자인증에 필요한 개인정보와 인증정보(ID/PW, 인증서 등)를 언제 어디서나 저장, 이용할 수 있는 사이버상의 디지털 지갑으로 웹사이트 이용시 개인정보 및 인증정보를 간단하게 선택해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아이덴티티 관리시스템의 일종이다.

 

88. 전자금융 보안등급

인터넷뱅킹과 텔레뱅킹의 이체한도를 제한하기 위해서 금융감독원에서 설정한 금융소비자의 보안등급. 전자금융거래 이용수단의 보안등급을 3등급으로 구분하고 보안등급별로 이용한도를 차등화한다. 보안등급은 OTP 발생기+공인인증서, 보안토큰(HSM)방식 공인인증서+보안카드, 보안카드+공인인증서+2채널 인증의 세 가지 보안수단이 1등급으로, 2등급은 보안카드+공인인증서+휴대폰 거래명세통보(SMS), 3등급은 보안카드+공인인증서로 각각 구분된다.

 

89. 전자파 장애 검정(Electromagnetic Interference Certification)

전자제품에서 발생하는 불요전자파가 기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검증하는 것. 전자파 인증을 받지 않은 불법 정보통신기기는 원활한 기기 사용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통신에도 전파혼신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전파법과 전기통신기본법에서는 국내에서 유통되는 정보통신기기는 전자파 인증을 받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90. 정보위험사회(Information Risk Society)

정보기술에 의해 등장한 다양한 역기능들로 인한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사회.

 

91. 정부 개인식별번호(G-PIN)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주민등록번호 대체 수단. 주민번호 오·남용, 도용 등 개인정보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근절을 위해 공공기관 웹사이트 회원가입이나 게시판 이용 시 G-PIN을 전 공공기관에서 사용해야 한다. 민간부분에서 사용중인 인터넷 개인식별번호(i-PIN)과 G-PIN을 연계하여 개인이 하나의 PIN을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92. 제한적 본인확인제

인터넷 상에서 익명성의 역기능을 해소하기 위하여 한 번의 본인 확인 후 사용자명을 실명이 아닌 별명이나 ID만 표시하도록 하는 제도. 일종의 인터넷 실명제로 허위사실이나 불법정보 유포 및 과도한 욕설이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 등 인터넷 질서를 어지럽히는 게시글이나 댓글을 일정부분이라도 방지해 보자는 취지에서 마련한 것이다. 정부는 일일 방문자수 30만명 이상의 포털과 일일 방문자수 20만명 이상의 인터넷 언론 등에 제한적 본인확인제를 도입토록 하고 있다.

 

93. 지능형 가로등

방송통신기능을 추가한 가로등.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조명 기능에 통신 기능을 추가하여 안내방송, CCTV기능, 무선 인터넷 중계 기능 등을 제공한다. 또한, 가로등에 달린 대형 디스플레이로는 스포츠, 주변 관광정보, 지역 홍보 및 광고영상 등을 보는 것도 가능하다.

 

94. 지식기반 사회(Knowledge-Based Society)

지식과 정보가 가치의 중심이 되는 사회. 컴퓨터 및 다양한 정보통신 기술의 비약적 발전으로 지식의 가치가 정치, 경제, 사회 전반에 걸쳐 영향력이 커진 사회를 의미한다.

 

95. 차량 멀티홉 통신(Vehicle Multihop Communication, VMC)

자동차에 IT기술을 접목해 차량 충돌을 예방하는 기술. 자동차와 노면간 RF(라디오 주파수) 통신을 주고 받아 제한속도를 넘어서면 자동으로 차량 속도가 감속되는 것은 물론, 차량간 통신으로 충돌을 예방하는 기술이다.

 

96. 초소형 위성(Very Small Size Satellite)

고도 500∼1500㎞의 저궤도를 이용하는 무게 500kg 이하의 위성. 미니위성(100∼500kg), 마이크로위성(10∼100kg), 나노위성(10∼1kg), 피코위성(1kg 이하) 등으로 나뉘며, 짧은 개발기간과 개발비용이 저렴하고, 고성능·저위험 등의 장점이 있어 지구관측과 저궤도 위성 이동통신, 우주과학실험 등 모든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97. 촉각 기술(Haptic Technology)

진동의 장단과 고저를 이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진동기호를 만드는 기술. 휴대폰에 적용할 경우 간단한 메시지는 휴대폰에서 느껴지는 진동기호로 충분히 표현가능하며, 이 진동기호는 휴대폰 제조사가 구현하거나 사용자가 직접 만들 수도 있다.

 

98.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인터넷 연결만 하면 어느 단말기로도 컴퓨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가상 데이터센터에 분산 처리하고, 이 데이터를 PC나 휴대폰 등 다양한 단말기로 접속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전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가상화 기술을 기반으로 개인 사용자의 데스크톱 환경부터 기업들의 대용량 정보처리와 인터넷 기업의 웹 2.0 서비스까지 PC 없이도 가능하게 한다. 예를 들면, 개인 PC환경은 ‘호스트된 데스크톱 환경(hosted desktop environment)’이란 소프트웨어 솔루션에 의해 데이터 센터의 PC에 인스톨돼 실행된다. 사용자 측면에서는 신(thin) 클라이언트라는 작은 기기에 모니터·키보드·마우스 등만 연결해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