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업운영 자료

자영업 7가지 성공포인트 보고서

흔적. 2011. 3. 28. 12:32

 

대한상공회의소

報道資料

‘자영업 7가지 성공포인트’ 보고서

弘報室

☏316-3601/5

이 자료는 4월 22일 (금) 朝刊부터

* 문의 : 유통물류팀 임복순(任福淳)팀장(316-3701), 최은락(崔銀洛)(316-3702)

 

 

기본 없이는 생존도 없다!

- 대한상의, 소상인을 위한 7가지 성공포인트 제시

- 폐업․업종전환에도 전략이 있다!

- 주먹구구는 그만! 기업가정신을 가져라!

 

“기본 없이는 생존도 없다!” 대한상의가 소상인들에게 이르는 말이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성)는 '자영업 7가지 성공포인트' 보고서를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인들에게 "폐업․업종전환에도 전략이 있다!“, "주먹구구는 그만! 기업가정신을 가져라!" 등의 성공전략 7가지를 소개했다.

대한상의는 "국내 자영업관련 종사자는 전체 취업자의 33%에 달하고 있어, 이들의 성패가 국가 경제의 명암을 좌우할 수 있다"며 자영업자의 경영혁신을 강조했다.

이 보고서에서 대한상의가 제시한 "자영업 7가지 성공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하나, 기본 없이는 생존도 없다!

경쟁이 치열하고 불황일수록 눈에 띠는 판촉활동에 주력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고객이 매장을 다시 찾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SPCM(Service:서비스, Price:가격, Clean:청결, Merchandising:상품)과 같은 기본적 요소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지속적인 고객관리와 배달 같은 서비스 제공, 탄력적이고 합리적인 가격 전략, 청결한 이미지 유지, 상품의 신선도와 최신상품 등을 끊임없이 제공해야 한다. 자영업시장의 엄청난 경쟁을 감안하면 기본에 충실하지 못하면 성공은 물론 생존도 어려울 수 있다.

 

둘, 폐업․업종전환에도 전략이 있다!

2003년 부가세신고자 중 폐업자는 85만명 이상이었다. 이들 중 상당수가 자영업자이고 폐업시 상당한 손실을 감수하는게 일반적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손실액을 단순히 500만원으로 잡아도 연간 4조원 이상이 낭비되고 있는 것이다. 폐업의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무작정 청산하는 것만으로는 자영업자 개인 뿐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손해가 가중될 뿐이다.

설비 및 인테리어 훼손이 적은 단기 폐업자는 사업 인수자를 찾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권리금 회수가 어려울 경우에는 새로운 업종으로의 전환을 모색하는 등 단순한 손실 줄이기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재기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셋, 주먹구구는 그만! 기업가정신을 가져라!

성급한 생계형 창업으로는 험난한 자영업자의 길을 헤쳐나갈 수 없다. 면밀한 입지 및 업종선정, 사업계획과 전망, 경쟁 분석 등 과학적인 역량강화와 함께 도전정신과 헌신적인 기업가 정신을 갖춘다면, 동네 커피가게에서 시작한 ‘스타벅스’, 주부의 손으로 시작한 ‘THE BODY SHOP"등 세계적인 기업들도 남의 얘기만은 아닐 것이다. 기업가 정신이란 규모의 문제가 아니라 사업자가 얼마나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경영하느냐에 달려있다.

 

넷, 과당경쟁 업종은 피하라!

외환위기 이후 전국적으로 유행하던 조개구이집들을 지금은 찾아보기 어렵다. 2002년 찜닭, 2002~2004년 업그레이드 PC방, 지난해 김치 삼겹살 등 해마다 히트 아이템이 창업시장을 강타했으나 새로운 업종 등장과 동시에 경쟁업체가 순식간에 불어나면서 제살 깎아먹기 식 경쟁이 지속되고, 이로 인해 동반 몰락하는 경우가 반복되었다.

유행업종의 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특색과 개성을 찾아내지 못했다면 시작단계부터 자신만의 노하우를 중심으로 창업하거나 틈새시장을 노려 창업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연도별 주요 유행 업종>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돈까스전문점

우동전문점

아동도서방문대여업

와인숙성삼겹살

스티커사진

김밥전문점

테마선술집

테이크아웃점

포켓사진관

생식전문점

퓨전호프주점

상품권전문점

반찬편의점

찜닭 전문점

업그레이드 PC방

생과일아이스크림

낙지수제비전문점

애완동물전문점

샌드위치전문점

업그레이드 PC방

가격파괴피부관리실

김치삼겹살

요구르트아이스크림

죽카페

업그레이드 PC방

 

다섯, 수요를 자극하라!

앉아서 고객을 기다리던 시대는 지났다. 정기적인 마케팅 투자, 혁신적이고 유행을 앞서나가는 머천다이징(상품기획력) 등을 통해서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고, 고객입장을 고려한 신축적인 가격전략을 통해 구매를 자극하도록 경영해야 한다.

여섯, 비용 다이어트는 필수!

인건비, 원재료비, 임대료 등 경비 상승요인이 많아져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 생존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매출증대와 더불어 우수공급자 확보를 통한 원가절감, 유휴인력 및 설비 합리화를 통한 불용인력 및 설비 제거 등의 경비 다이어트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요소이다.

 

일곱, 고객과 제품을 철저히 이해하라!

단순 중개인, 단순한 요식업자 수준으로는 승자가 될 수 없다. 대형점과의 경쟁으로 발붙일 곳을 잃어가는 자영업자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대형점과 차별화되는 깊이 있는 고객이해와 판매제품에 대한 전문성 습득이 필수적이다. 이를 바탕으로 숨겨진 고객의 이익을 제공할 때 비로서 자영업자는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자영업자간의 경쟁이 과열되어 있으며, 모방창업과 주먹구구식 생계형 창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며 “자영업자 문제를 단순히 실직구제가 아닌 산업적 측면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자영업자 스스로의 혁신과 함께 정부의 자영업 기초 통계확보, 다양한 자영업자 자질강화교육 제공과 같은 정책적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대한상의는 자영업의 자생력 강화를 위해 ▶창업시장 선진화 ▶기존 자영업자의 경쟁력 강화 ▶기업형 사업자 성장 지원 ▶산업적 차원에서의 지원 ▶사업지원 서비스업 기반 구축 등 5가지 정책 방안을 제시했다.

철지난 자료다.업종은...그러나 준비과정은 동일하다. 심도있게 검토하고 실행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長考에 惡手가 나온다..
하고 싶어도 못하게 한다. 있는것(?) 들어낼까봐? 인생은 유한한데...
__________

<자영업의 자생력 강화를 위한 정책 제언>

정책

내용

창업시장 선진화

- 지식형 서비스업, 프리랜서형 직종 등 신업태와 신직종 개발 지원

- 신직종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 해외 선진 직종과 업종의 발굴 지원 등

기존 자영업자의 경쟁력 강화

- 자영업자 재교육 기회 확대를 위한 비용 지원

- 간판 개조 및 점포 내․외장 설비 개선 자금 지원

- 소상인 대상 매출․재고관리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등

기업형 사업자 성장 지원

- 프랜차이즈체인, 다점포사업자 육성으로 영세 자영업자의 임금근로자化 촉진

- 경쟁력 있는 대형업자의 해외 진출을 위한 다양한 정보제공 및 지원 등

산업적 차원에서의 지원

- 실직자 복지차원이 아닌, 국가 중요사업의 하나로 자영업 지원

- 기초통계확보, 민․관의 교류 강화, 혁신 자영업자의 선별적 지원방안 강구 등

사업지원 서비스업 기반 구축

- 자영업자 사업을 지원하는 브로커, 컨설팅 전문교육자 육성

- 사업지원 서비스 관련 직종 및 업종의 적극개발, 인력양성 프로그램 개설 등